본문 바로가기

Geek

Pidgin으로 네이트와 MSN을 함께~

Pidgin은 예전 Gaim 엔진을 기반으로 만든 오픈소스 메신저이다.
Pidgin의 특징은 MSN 메신저와 같이 자신만의 고유한 프로토콜과 서버를 기반으로 제작된 메신저가 아니고 다양한 메신저를 Pidgin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메신저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일단 제공하고 있는 메신저는 아래 그림과 같이 다양한 메신저를 지원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국내에서 네이트온을 Pidgin에서 사용할 수 있게끔 Pidgin-nateon 플러그인을 개발해 주신 분들이 있었다. 현재 윈도우/리눅스(우분투)에서는 손쉽게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데 리눅스 다른버전(페도라 -_-/)는 아주아주아주 약간의 수고를 해야 되는 상황이다.

더구나 Fedora Core #6 이전 버전의 경우 Pidgin 의 버전이 좀 낮은 상태라 조금 더 수고를 해야 된다. 일단 그 약간의 수고를 한 과정을 좀 나열하면, Pidgin-nateon 플러그인 개발 사이트에서 소스를 다운 받고 컴파일해서 설치하면 된다.
svn co http://dev.haz3.com/svn/nateon/trunk pidgin-nateon
cd pidgin-nateon
./configure --prefix=/usr

그런데 이렇게 하면 Fedora Core #6 이전버전의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You must have the GLib 2.0 development headers installed to build.

config.log에 보니 purple 어쩌고 저쩌고 때문에 생긴 문제인 것 같다.
그래서 libpurple과 개발 패키지를 같이 설치하면 (yum 이용) configure는 정상적으로 처리된다.

그리고 make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난다.

xfer.c:126: error: implicit declaration of function 'purple_xfer_get_remote_user'

조금 조사해보니 /usr/include/libpurple/ft.h에 purple_xfer_get_remote_user 함수가 없다. -_-
조금 더 구글링해보니 젠장... pidgin 버전이 무쟈게 낮은 버전이다. Fedora Core #6 이전의 경우
공식 repository에 pidgin을 엄청 낮은 녀석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다행이도
Pidgin 공식 홈페이지에 이렇게 낮은 버전의 경우 따로 repository를 지원해주고 있었다.
Pidgin 홈페이지 안내데로 Yum repository에 등록해서 pidgin을 업그레이드 해주고 나니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잘 되었고, 설치도 역시 정상적으로 잘 되었다.

Pidgin용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개발해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