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ek

Fedora Core 8 설치기 - 소니 바이오 TX

갑작스런 심경의 변화(?)로 노트북에 Fedora core 8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지금까지 Fedora core 6를 잘 사용하고는 있었지만, 가끔 먹통이 되는 무선랜의 말썽과 새롭게 적용된 Gnome도 보고 싶은 욕심에 단행하게 되었는데 처음부터 말썽이다.

일단, Fedora core 8 이미지를 받은 곳은 ftp://ftp.sayclub.com 국내 미러링 사이트중 하나인데 여기가 좀 빠르다. 이곳에서 받은 이미지로 설치를 시작하니 처음부터 말썽이다. (이미지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부팅중에 다음과 같은 곳까지 진행하고 패닉상태다.

running install...
running /sbin/loader

다행히 FC8 버그사이트에 올라온 관련 내용을 통해 처리할 수 있었다.
처음 인스톨할때 "Tab"키를 눌러 "nohz=off nolapic" 옵션을 추가해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인스톨을 진행할 수 있다. 그래도 예전에 비해 정말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Fedora를 사용할 경우 livna repository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나 역시 그쪽을 많이 이용하는데 처음 설치하는 사용자는 http://www.fedorafaq.org/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꽤 도움이 된다. 주로 yum을 통해 패키지를 설치하여 최대한 편리하게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잘 나와있기 때문이다. 그외에 노트북 설치에서 발생되는 문제는 http://www.linux-laptop.net/ 에서 제공되는 내용을 참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