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ek

소니 노트북에 Fedora 설치시 PCMCIA 문제.

습관이란 무서운 것 같다. 리눅스의 많고 많은 배포판중에 꼭 래뎃계열만 사용하고 있는 나를 볼때면 안드로메다의 서모군이 생각난다. 여하튼, Fedora core 4와 Fedora core 5를 설치할때 항상 발생했던 문제였던거 같다.

Fedora core 4, 5 두 녀석중 어느하라도 설치한 후 시스템을 리눅스로 부팅하면 멈춘다. :(
일단, 이유는 PCMCIA메모리 버스 문제다. 이쪽 설정을 다시 해줘야 제대로 부팅할 수 있는데 Fedora core 4의 경우 시작할때 "I"를 난타하여 수동으로 데몬을 띄우도록 하고 PCMCIA 데몬을 띄울 때 건너 뛰도록 하면 부팅할 수 있는데, 문제는 Fedora core 5... 이넘이다. "I"난타가 먹히기 힘들다. 바로 udev 데몬 띄울때 PCMCIA가 같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_-;;
Fedora core 5를 설치하였다면, 일단 CD로 부팅하자. 방법은 CD로 부팅할 경우 처음 선택창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을 주고 부팅하자.
linux rescue

이렇게 하면 CD로 부팅하고 하드에 설치되어 있는 리눅스 파티션을 /mnt/sysimage에 마운트된다.
그럼 CD 부팅이 완료된 후 /mnt/sysimage/etc/udev/rules.d 로 이동한다. 그리고 난 후 pcmcia 설정 파일을 백업한다.
mv 60-pcmcia.rules 60-pcmcia.rules.old

이후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아주 잘 돌아가는 Fedora를 만날 수 있다. 다만, PCMCIA를 사용해야 되지 않겠는가? 이것은 Fedora core 5의 경우에는 udev 데몬을, core 4의 경우에는 PCMCIA 데몬을 업데이트 하면 해결된다. 업데이트 방법은 yum을 이용한 업데이트를 하면 손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다.